평생지도교수제

1. 소개

평생지도교수제는 입학에서 졸업까지 학업, 생활, 진로, 취업 등 대학 생활 전반에 대해 지도하는 과정입니다. 처음 전북대학교에 오신 여러분들께서 학교에 적응하는 것을 돕는 제도입니다. 이 글은 분자생물학과 조교수 홍승표의 상담을 위한 사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상담은 학과별로, 지도교수님 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상담 일정 및 방법에 대해서는 학과 사무실 혹은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시기 바람니다.

2. 진행

1학기 1번 지도교수와의 상담이 필수 입니다. 상담은 중간 고사 전후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메일 혹은 문자를 통해 일정에 대한 공지를 제공할 예정이며, Google Form을 이용해 상담 일정을 조율합니다.

그 이외에도 개인적으로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언제든 상담 가능합니다. 상담 일정은 메일을 통해 조율해주세요.

상담에 앞서, 혹은 상담 후 참고를 위해 대학생활에 대한 의견을 전달드립니다.

3. 대학생활

3.1. 생활 상담

Q. 대학생이 된 소감은?

대학생은 성인으로, 더 많은 자율성이 주어지며 그에 따른 책임감이 주어진다. 신분의 변화를 인지하고, 성인으로써 어떻게 살아야 할지 생각한다. 특히, 자신이 결정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 났음을 인지하고, 시간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 생각한다.

대학 수업은 통상적으로 18학점 정도까지 신청한다. 그렇지만, 실제 수업 시간의 1.5배 정도의 시간을 더 들여 수업을 준비하고 복습해야 한 다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한다. 수업 시간 뿐만 아니라, 가족과 친구들을 위한 시간도 적절히 배정해서 활용해야 한다. 그리고 건강 유지와 취미생활을 위한 시간 배정도 잊지 않도록 한다. 이렇게 시간을 배정하다 보면 주어진 시간이 많지는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시간 관리 계획을 세워 알찬 대학 생활이 되도록 한다.

Google calendar 등을 이용해 시간 관리 계획을 세우고 실행한다.

Q. 대학을 졸업하고 나서 어떤 삶을 살고 싶은가?

대학은 인생의 한 과정이다. 사회에 나가서 활용할 수 있는 고급 지식을 습득하는 시간으로 받아들이면 좋다. 인생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지식이 필요한지 생각해 보고, 수강목록을 작성하고, 필요한 정보를 능동적으로 수집해야 한다. 수업을 활용하는 방식도 고등학교와 다르다, 수업은 기본적인 정보를 학습하는 곳이지 수업 내용만 공부해서는 안 된다. 분자생물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수업 이외의 다양한 정보를 같이 공부한다.

인생 목표를 설정하고, 어떤 수업이 그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될지 고려하여 수강 목록을 작성한다.

Q. 대학의 어떤 자원을 활용하고 있는가?

강의는 대학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서비스이다. 하지만, 대학은 다른 학생들을 만나고 의견을 교류할 수 있는 장소이기도 하다, 또한 대학 졸업 후 인생을 설계하기 위한 장소이기도 하다. 대학에서 제공하는 자원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능동적으로 찾아보고, 해당 자원을 이용한다.

장학제도를 찾아본다 (큰사람프로젝트). 새로운 사람을 만나 의사소통할 기회를 찾아본다 (학생회, 동아리 가입). 취업 관련 정보를 수집한다 (최업지원과 방문).

Q. 나는 건강한가?

어떤 일을 하더라도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체적인 건강과 정신적인 건강 모두 신경써서 관리한다. 신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취미 운동을 배운다. 운동 뿐만 아니라 정신적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취미도 익힌다.

규칙적으로 할 수 있는 운동취미를 발굴한다. 동아리에 가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2. 학업 상담

Q. 수업을 통해 얻고 싶은 내용은 무엇인가?

수업을 듣는 목적은 지식을 얻기 위함이다. 그리고, 그 지식은 연구나 회사에서 활용하기 위함이다. 각 수업을 왜 들어야 하는지 생각해 보고 어떤 지식을 얻어야 하는지 생각해본다.

각 수업마다 목표를 설정하고, 왜 수업을 듣는지 생각한다.

Q. 나의 외국어 능력 수준과 향상 목표는?

전공에 대한 문서는 영어로 쓰여있는 경우가 많다. 분자생물학에 대한 최신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외국어에 익숙해 지는 것이 유리하다. 내 외국어 능력 수준을 파악하고, 목표를 설정하자.

토익 같은 공인 외국어 시험을 보고 현재 내 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목표 지표를 세우고 달성하기 위해 공부를 한다.

Q. 나의 글쓰기 능력은?

글쓰기는 생각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기 위한 훌륭한 수단이다. 자신만의 생각을 글로 남겨보고, 그 내용을 스스로 검토함으로써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 공부할 때도 알고 있는 내용을 글로 정리하고, 교과서 등 다른 글과 비교함으로써 이해도를 측정할 수 있고, 부족한 점을 더 학습할 수 있다.

인생 계획을 글로 작성한다.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얻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해서 글을 더 자세히 작성한다.

3.3. 진로상담

Q. 장래 희망 직업은?

대학을 졸업하고 나면 어떤 일을 할 것인가? 어떤 일이 내 적성에 잘 맞는 일인가 생각해 본다.

  • 직군: 연구직, 사무직, 기술직, 생산직
  • 직무: 연구개발, 공정설계, 생산, 품질관리, 전략기획
  • 취직, 창업

내가 원하는 직무직군이 무엇인지 발견하고, 해당 직무와 직군이 가져야할 지식태도에 대해 생각한다.

4. 큰사람프로젝트

전북대학교는 학생들의 커리어 개발을 위해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된 큰사람프로젝트를 실시한다. 큰사람프로젝트는 다양한 자아발견, 리더십 역량, 글로벌 역량, 실무역량 증진 활동과 취업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들은 각 활동을 진행하면서 역량을 신장한다. 이러한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학교에서는 단계별 조건을 만족한 학생들에게 Yellow, Blue, Red, Black 벨트를 부여하고 소정의 장학금도 지급한다. 꼭 참여해서 장학금을 받도록 하자.

큰사람프로젝트 싸이트: https://wz3.jbnu.ac.kr/english_korean/10719/subview.do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