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노트작성

수업노트작성 과제 수행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아, 수업노트 작성을 위한 팁을 제공합니다. 효과적인 수업노트작성에 어려움이 있다면, 이 문서의 내용을 참고 해주세요.

목적

분자생물학과 수업의 일차적 목표는 학과 학생들이 생명의 구성요소와 작동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그 다음 목표는 학생들이 생물 연구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질병 치료 이나 유용한 물질 생산에 활용하는 방법을 배양하는 것입니다.

수업은 생명 현상을 이해하는 방법 중 하나 입니다. 그리고, 수업 노트 작성은 수업을 통해 얻는 지식을 정리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따라서, 수업 노트 작성 과제를 수행할 때, 수업 노트 작성 자체가 목적이 아니고, 노트 작성 과정을 통해 생명현상을 정확히 이해하려 노력해야 합니다.

방법

수업노트를 작성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교과서에 있는 문장을 그대로 옮겨 적을 수도 있고, 문단을 요약할 수도 있고, 중요 키워드를 이용한 그래프로 표현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효과적인 방법이 있다면, 그 방법을 이해하면 됩니다.

그렇지만, 노트 작성 방법 자체에 대해서도 한번 생각해보면 좋겠습니다. 여기서 설명하는 내용은 정답이 아니라 어려움을 겪는 분께 드리는 조언으로 생각하시기 바람니다.

1. 질문하기

각 chapter 학습 전, chapter의 목적을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체세포분열에 대해 학습한다면, 체세포 분열 과정이 무엇인지 생각합니다. 체세포란 무엇인가? 분열이란 무엇인가? 무엇이 어떻게 분열되는가?와 같은 질문을 생각하고, 적어둡니다. 학습 후 이 질문을 여러분이 답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2. 학습하기

수업을 듣고, 교과서를 공부하면서 궁금했던 사항들을 이해합니다. 이 과정에서 짧은 memo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많은 내용을 적으려 하지 말고, 가능하면 적은 내용을 적도록 합니다. 중요 키워드만 알고 있다면, 해당 정보는 교과서나 인터넷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3. 초본작성

학습시작 전 만들었던 질문 목록에 새로운 질문 목록을 추가하고, 해당 질문들을 부제목(sub-section)으로 구성하여 layout을 구성합니다.

각 항목의 내용을 정리합니다. 이 때는 교과서, 수업자료, memo를 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림을 추가하는 것도 좋지만, 문장으로 설명하려 노력합니다. 그림에 대해서 설명하는 글을 추가합니다. 정확하지 않거나, 기억나지 않는 용어 및 개념에 대해서는 대략적으로 표기하고 나중에 정확한 용어로 교체합니다.

4. 수정작업

초본 작성시 생각나지 않았던 부분이 무엇인지 집중해서 다시 학습합니다. 학습이 끝나면, 수업노트의 내용을 수정합니다.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은 교수에게 질문을 하거나, 인터넷에서 새로운 자료를 찾아보면서 새로운 정보를 수집하고 이해하려 노력합니다.

수정을 위해서 MS WORD나 Notion 등 컴퓨터를 이용해 문서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5. Keyword 설명 Assignment

수업 마지막애 제시한 용어들을 설명합니다. 노트에 해당 용어가 없다면 어디에 넣을 수 있는지 생각하고 노트를 수정합니다. 설명이 어렵다면, 관련 내용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이고, 여기에 대한 추가 학습을 진행합니다.

맺음말

수업노트 작성은 학습을 위한 도구라는 점을 잊지 말기 바랍니다. 완성도 높은 노트를 만들기 위해 교과서의 내용이나 인터넷의 글을 복사해서 붙여 넣는 반복 작업을 하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또한 ChatGPT 등의 AI 모델을 이용해 글 전체를 생성하지도 마시기 바랍니다. 부족하더라도 여러분의 생각으로만 구성된 수업노트를 작성하시고, 부족한 점이 느껴진다면 정보를 더 수집해서 내용을 개선하는 연습을 반복적으로 진행하면 생명 현상을 조금 더 명확히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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