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graphic (인포그래픽)

인포그래픽(Infographic)은 정보(information)과 그래픽(graphic)의 합성어로 이야기시각 정보로 전달하는 매체를 의미한다. 인포그래픽은 다른 매체와 마찬가지로 정보 전달 혹은 설득의 목적으로 만들어지는 매체이나, 정보를 시각적 표현으로 변환해 전달한다는 특징이 있다. 숫자나 문자로 구성된 데이터를 직접 전달하기 보다, 그림이나 도표와 같은 이미지 정보로 전환해 제공한다는 특징이 있다. 단어와 같은 개념도 문자로 제공하지 않고 아이콘(icon)이나 illlustration 형태로 제공한다. 이를 위해 정보를 시각화 하는 시각 디자인(visual design)이 필요하며, 많은 양의 데이터를 시각화 하는 데이터 시각화(data visualization)도 인포그래픽 제작을 위한 중요 기술이다. 그렇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다양한 시각 정보가 담은 이야기를 정확히 전달하는 것이며, 시각화된 요소를 2차원 공간에 (1) 도입(introduction), (2) 핵심 메시지(key message), (3) 결론 (conclusion)을 가진 형태로 배치하여 완결된 이야기를 제공하는 이야기 구성 기술이 성공적인 인포그래픽 작성의 핵심 기술이라 할 수 있다.

(*) 이 문서의 많은 내용은 Randy Krum의 “나만의 비주얼 아이디어 인포그래픽”를 참고하여 작성하였다.

필요성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해야 한다. 사람은 시각을 통해 많은 정보를 빠르게 받아들일 수 있다. 따라서, 여러 형태의 데이터를 시각 정보로 전환하여 정보를 빠르게 전달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정보를 사람이 이해하기 쉽게 나열함으로써 복잡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따라서 인포그래픽을 이용하여 정보를 빠르고 쉽게 전달할 수 있다.

시각 정보는 전달이 쉽게 될 뿐만 아니라 문자 정보에 비해 더 오래 기억된다. 이를 그림 우위 효과(picture superiority effect)라 한다. 따라서, 시각 정보 제공을 통해 정보를 빠르게 전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오래 기억하도록 도울 수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기업들은 자신의 기업 이름 대신 logo를 이용해 홍보한다.

인포그래픽은 교육광고의 훌륭한 매체가 될 수 있다. 교육은 지식을 전달하여 행동의 변화를 유발하는 과정이다. 광고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제품을 구매를 유도하는 활동이다. 두 활동에서, 정보의 정확한 전달이 중요하며, 또한 이야기를 통한 설득이 중요하다.

시각 정보의 구성

시각 정보는 문자 정보에 비해 더 쉽고 직관적으로 이해되는 정보이다. ‘사람’이라는 문자 보다는 사람에 해당하는 icon을 이용하면 정보를 더 쉽게 전달할 수 있다. 그렇지만, 추상적인 개념은 시각화를 통해 전달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정보의 효율적인 전달 관점에서 시각화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인포그래픽을 구성하는 시각 정보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사람이 시각 정보를 받아들이는 방식을 이해해야 한다. 사람은 시각 정보에서 패턴을 찾는데 익숙하며, 정도 간 관계를 찾는데 익숙하다. 또한 사람의 경험에 따라서 쉽게 이해하는 시각 정보가 다르다는 점도 이해해야 한다. 즉, 대상에 따라 시각 정보를 구성하는 방법에 변화를 주어야 한다.

Context 제공

시각 정보를 구성할 때 context도 같이 제공해야 한다. 한 조각의 정보가 가지는 의미를 바로 파악하기는 어려울 수 있다. 비교할 수 있는 정보를 같이 제공함으로써, 제공하는 정보가 가진 의미를 밝힐 수 있다. 예를 들어 반려동물 양육가구가 많아진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서는, 반려동물 양육가구 수를 단독으로 보여주기 보다는 전체 가구 수와 함께 표시하는 것이 더 좋다. 다만, 이 경우, 반려동물 양육가구 수는 25% 내외이기 때문에, 그 수가 많다는 것을 의미하는지 적다는 것을 의미하는지 명확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이 경우, 반려동물 양육가구 수가 해가 지남에 따라 늘어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즉, 시각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대상을 같이 제시함으로써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명확히 할 수 있다.

개념의 시각화

이야기 구성

인포그래픽을 이용한 이야기 구성의 핵심은 이야기를 따라가기 쉽게 2차원으로 구성하는 것이다. 통상적인 종이 매체를 이용하는 경우 A4용지와 같은 특정 규격의 2차원에 이야기를 나열해야 한다. 인터넷 매체를 이용하는 경우 위에서 아래로 긴 layout에 이야기를 순서대로 배치할 수 있다. 그 밖에 벽을 따라 전시하는 경우 가로로 긴 2차원 공간에 정보를 배치할 수도 있다. 그렇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야기를 어떤 순서에 따라 배치하는 것이다. (1) 서론, (2) 핵심 메시지, (3) 결론의 순서로 정보들을 배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1. 서론

제목 또는 짧은 문장을 제시하고, 이야기의 배경이 되는 지식을 제공하여, 이어지는 핵심 메시지를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을 형성한다.

2. 핵심 메시지

전달하고 싶은 핵심 메시지가 무엇이지 알린다. 이를 위해 다양한 데이터를 시각화 하고 이해하기 쉬운 순서로 배치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분명히 밝힌다.

3. 결론

인포그래픽을 보는 사람이 무슨 행동을 해야 하는지 분명히 밝힌다.

Media Format

  • static
  • zooming
  • clickable
  • animated
  • video
  • interactive

Resources

  • Tableau Software (Tableau Public) provides interactiva data visualization, which also support embedding of the data on the web site.

Web sites

Cool infographics

Cooinforgraphics은 정보를 쉽게 이해 할 수 있으며 아름답게 표현한 infographic 예제를 제공한다. “나만의 비주얼 아이디어 인포그래픽”의 저자 Randy Krum이 운영하고 있다.

Behance

Adobe에서 운영하는 illustration 모음

Reference

  • “나만의 비주얼 아이디어 인포그래픽” Randy Krum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Scroll to Top